APGUJEONG SEOUL ORTHOPEDIC CLINIC
통 풍
통풍은 우리 몸의 혈액에 요산의 농도가 높아지며 요산염이 힘줄, 연골 등에 쌓이며 관절이나 연골 등에 통증과 염증을 발생시키고 관절의 변형이나 불구를 가져오는 질병입니다.
요산이라고 하는 물질이 몸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과도하게 축적되어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통풍 원인
[1] 통풍은 간단히 말해 대사물질인 요산이 배출되지 않고 체내에 축적되면서 발생하는 염증성통증질환입니다.
퓨린 성분이 에너지로 사용한 후 남은 찌꺼기를 요산이라고 하는데 정상적인 과정이라면 신장에서 처리되어 소변으로 배출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요산 수치가 높아지면서 제대로 배출하기 어려워지고 혈액에 섞여 순환하다가 관절에 축적됩니다.
통풍 증상
[1] 지나가면서 일으킨 바람에도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주로 잠든 밤에 뜨끔뜨끔한 발가락통증을 호소합니다.
[2] 통풍치료가 끝나지 않았는데 통증이 더 이상 느껴지지 않는다고 환자의 판단만으로 치료를 중단하는 것은 재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통풍 예방
[1] 과식, 음주, 흡연, 무리한 운동은 통풍의 발병, 악화요인입니다.
[2] 고기 내장, 등푸른생선, 메주 등의 음식은 퓨린 함유가 높으니 섭취량을 줄입니다.
[3] 통풍발작상태에는 통증을 느끼는 관절이 무리하지 않게 합니다.
[4] 베개로 받쳐 통증이 느껴지는 관절을 높은 위치에 둡니다.
[5] 관절통이 느껴지지만 찜질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6] 냉찜질은 침착된 요산을 증가시키고, 온찜질은 염증반응을 악화시킵니다.
[7] 40대 이후 남성, 비만, 고혈압, 가족력, 술을 많이 먹는 경우, 폐경기 이후에 해당된다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8] 프로바이오틱스는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9] 사과, 체리, 바나나는 체내에 축적된 요산을 배출시키고 통증을 완화시킵니다.